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닷네임 코리아에서 타 기관으로 도메인 이전하기
    도메인 2020. 5. 10. 17:23

    이 글은 명예훼손 게시물 삭제 요청으로 블라인드 처리되었다가 복원신청으로 다시 원복하였습니다. 이후 본문 내용의 어떠한 수정 없이 이 멘트만 추가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해당 내용은 관련 글들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필자는 지금까지 수년 간 서른 개 전후의 도메인을 등록하고 여러 기관에서 관리해 오고 있다. 사용자로 하여금 도메인을 등록하고, 도메인이 만료되기 전에 기간 연장을 하도록 하면, 가비아닷네임 코리아와 같은 도메인 기업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타 기관으로 이전하는 절차를 까다롭게 해두기도 한다. 본 포스트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닷네임 코리아로부터 타 기관으로 도메인을 이전하기 위한 절차 역시 꽤 많은 단계를 거치도록 되어 있어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그 절차를 한 단계씩 설명으로 남겨 보고자 한다.

     

    먼저 하나의 도메인 기관 (A 기관)에서 다른 기관 (B 기관)으로 도메인을 이전하기 위한 대략적인 절차를 살펴 보면, 1) A 기관에서 이전하고자 하는 도메인의 인증코드 발급, 2) B 기관에서 해당 도메인의 기관이전 신청 (이때 인증코드 입력 및 결제), 3) A 기관으로부터 발송된 기관이전 메일 또는 해당 기관 홈페이지에서 기관이전 승인하기로 이뤄져 있다.

     

    주의

    닷네임 코리아에서 국제 도메인의 기간을 연장하면 추후 인증코드를 발급받기 위해 5,500원의 추가 결제가 필수이다. 즉, 아래 스샷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도메인 기관이전 비용은 B 기관에서 결제해야 하는 비용 + 국제 도메인 기간연장 시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유료 서비스인 도메인 도난방지 설정을 해제하기 위한 5,500원이 된다.

     

    닷네임 코리아의 도메인 도난방지 서비스 제어 권한 신청: 이유 설명

     

    닷네임 코리아의 도메인 도난방지 서비스 제어 권한 신청: 유료
    닷네임 코리아의 도메인 도난방지 서비스 제어 권한 신청: 비용 5,500원

    위 설명만 보면 "도메인 도난방지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으면 되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닷네임 코리아에서 국제 도메인의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스샷과 같이 해당 서비스 가입을 필수로 진행해야만 한다.

     

    닷네임 코리아의 국제 도메인 기간연장 시 5,500원 유료 서비스 가입 필수
    닷네임 코리아의 국제 도메인 기간연장 시 5,500원 유료 서비스 가입 필수

    이러한 사실을 모른 채 닷네임 코리아에서 국제 도메인의 기간을 연장한 뒤 추후 기관이전을 위해 인증코드를 발급 받으려 하면 아래와 같이 "인증코드 발송에는 관리자 승인이 필요합니다. 1:1 문의로 문의해 주세요."라는 오류를 겪어야만 한다. (참고로 다른 사이트와는 달리 닷네임 코리아에서 1:1 문의를 하기 위해서는 300 포인트가 필요하다.)

     

    닷네임 코리아의 국제 도메인 기간 연장 후 인증코드 발급 시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

    혹시, 위 오류 메시지만 보고 "1:1 문의로 해결하면 되는 게 아닐까?"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이유로 1:1 문의글을 작성하면, 답변을 받는 데 시간이 며칠 소요될 뿐만 아니라 기관이전을 하지 않고 닷네임 코리아에서 도메인을 유지하면 여러 혜택을 준다는 기계적인 복붙 답변만 받게 될 뿐이며, 결국 답답함을 느끼다가 5,500원 결제하여 도난방지 해제 후 인증코드를 발급 받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닷네임 코리아에서 복붙 답변 후 인증코드 받지 못한 채 완료된 1:1 문의

    관련 사례

     

    마지막으로 "그럼 닷네임 코리아에서 국제 도메인 기간연장을 하지 않으면 되지 않는가?"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도메인을 관리해 보면 알 수 있지만, 모든 도메인의 만료 기간이 같지 않은 상태에서,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도메인 기간을 연장하기는 쉽지 않다. 만약 7일 미만의 기간이 남은 상태라면, 아래 스샷에서 설명된 것과 같이 다른 기관으로 이전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

     

    도메인 기관이전 제약 사항

    이런 문제가 제기되고 있음에도 어떻게 아직도 이러한 방식이 유지되고 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무려 "공정거래 위원회 약관 심사과 조사관"의 검토에도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 내려진 까닭으로 보인다. (기간이 촉박한 상태 또는 무지한 상태에서 국제 도메인의 기간을 연장하면 강제로 유료 서비스에 가입할 수밖에 없는데, 검토를 했음에도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조사관님을 꼭 칭찬해 주고 싶다.)

     

    당당할 수 있는 이유

     

    닷네임 코리아에서 국제 도메인의 기간을 연장하려 할 때의 주의점은 충분히 설명했으니 타 기관으로 이전하기 위한 절차를 알아 보자.

     

    1. 전체 메뉴보기 버튼을 클릭

    소유한 도메인의 인증코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도메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해야 하며, 해당 메뉴를 보기 위해서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 메뉴보기"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

     

    닷네임 코리아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전체 메뉴보기 버튼 클릭

    2. 전체 메뉴에서 도메인 관리 메뉴 클릭

    "전체 메뉴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전체 메뉴 중에서 "도메인 관리" 메뉴를 선택한다.

     

    닷네임 코리아의 전체 메뉴에서 도메인 관리 메뉴 클릭

     

    3. 도메인 관리 페이지 왼쪽 메뉴에서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메뉴 클릭

    도메인 관리 페이지의 왼쪽 메뉴 중에서 거의 맨 하단에 위치해 있는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메뉴를 클릭한다.

     

    도메인 관리 페이지 하단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메뉴 클릭

     

    4. 도메인 기간 연장 시 혜택 안내 알람 닫기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페이지로 이동하면 도메인 기간을 연장했을 때 닷네임 코리아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한 안내 알람이 뜨며, 이를 닫아야 인증코드 발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해당 알람을 닫는다.

     

    닷네임 코리아의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페이지에서 혜택 알람 닫기

     

    5.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버튼 클릭

    닷네임 코리아의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페이지에서 기관이전을 위해 인증코드를 발급 받기 원하는 도메인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닷네임 코리아의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버튼 클릭

     

    6. 맨 마지막의 인증코드신청 버튼 클릭

    도메인 연장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한 방대한 설명 후 등장하는 11개의 혜택 신청 버튼 다음인 맨 마지막의 "인증코드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닷네임 코리아의 도메인 연장 시 받을 수 있는 혜택 설명과 11개의 혜택 버튼을 지나 맨 마지막 인증코드신청 버튼을 클릭

     

    7. 도메인을 이전할 기관을 선택

    보통 도메인 이전할 때 어느 기관으로 이전할 것인지에 대해 알릴 필요가 없다. 그럼에도 닷네임 코리아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입력하도록 강제하고 있으므로 대상 기관을 선택하자. 주의할 점은 해당 기관이 목록에 없어 직접 입력을 선택하면, 해당 기관을 수동으로 타이핑해야 하는 수고를 감수해야 한다.

     

    닷네임 코리아에서 기관이전 인증코드를 발급 받기 위해 이전 대상이 되는 기관 정보도 선택해야 한다.
    닷네임 코리아에서 기관이전 인증코드를 발급 받기 위해 선택해야 하는 대상 기관 목록
    기관이전 인증코드를 발급 받기 위해 선택해야 하는 대상 기관 목록에서 직접입려을 선택하면 수동으로 타이핑해야 한다.

     

    8. 도메인을 이전할 기관을 선택 후 인증코드 신청 버튼 클릭

    도메인을 이전할 대상 기관을 선택한 후에 인증코드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9. 인증코드 신청 버튼 클릭 후 도메인을 이전하게 된 이유를 작성

    8번 단계에서 대상 기관을 선택하거나 입력한 후 인증코드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끝일 거라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이제는 왜 이전을 하려 하는지에 대한 이유까지도 입력해야만 한다. 입력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고 싶은가? 그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왜나하면 이유를 입력하지 않으면 "이전 사유를 입력해 주세요."라는 오류 메시지가 뜨며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게 해두었기 때문이다. 이제 얼마 남지 않았으니 평정심을 유지한 채로 이유를 입력해 주자.

     

    닷네임 코리아에서 기관이전을 위해 인증코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이유까지도 필수로 입력해야 한다.
    닷네임 코리아에서 이전 사유 입력은 필수 사항이다.

     

    10. 이전 사유 입력 후 인증코드 발급 신청 버튼 클릭

    이전 사유 입력이 끝났다면 하단의 "인증코드 발급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정말 끝이 보이니 힘내자.

     

    11. 마지막 인증코드 발급 버튼 클릭

    닷네임 코리아에서 도메인 기관이전을 위한 최종 단계이다. 마지막 인증코드 발급 버튼을 클릭하면 이메일로 인증코드를 발송해 준다. 이메일로 받은 인증코드를 이전하고자 하는 기관에서 사용하자.

     

    닷네임 코리아에서 인증코드를 발급 받기 위한 최종 단계
    닷네임 코리아에서 발송된 인증코드 메일

     

    위 과정이 완료되면 닷네임 코리아의 첫 페이지로 이동된다. 만약 보유한 도메인이 n개라면 위 과정을 n번 반복 (n개 x 11단계) 하면 모든 도메인의 인증코드를 이메일로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를 위해 도메인 클럽에서 여러 도메인의 인증코드를 발급 받은 모습을 첨부해 본다.

     

    도메인 클럽에서 문의를 통해 여러 도메인의 인증코드를 발급 받은 모습

     

    인증코드 발급을 위한 메뉴가 없어 1:1 문의를 할 수밖에 없으며, 그나마 다행인 것은 닷네임 코리아와 같이 하나씩 과정을 반복하지 않고 한 번에 받을 수 있다. 다만, 인증코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답변한 것이 2017년이지만 2020년 현재도 개선되지 않았다.

Designed by Tistory.